-273.15℃




 미국 교환학생 파견 시 요구받는 건강검진은 미국 대사관이 아닌 파견 학교에서 요구하는 것이므로, 미국 비자와는 상관이 없고 건강검진표 역시 파견 학교에 제출하게 됩니다. 


 미국 애슐랜드 대학의 경우 입학 허가서에 'Medical Form'이라고 써 있는 서류 묶음이 하나 있을 것입니다. 나머지 페이지는 본인이 직접 작성해도 되지만, 두 번째 페이지는 의사 면허를 소지한 사람이 직접 검진하고 검진표를 작성한 뒤 싸인 또는 도장까지 해야 합니다. 즉,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건강 검진을 완료하지 않고 애슐랜드 대학에 도착하게 되면 30달러를 내고 학교에서 검진을 받게 되는데요, 경험상 해외에서 받는 건강 검진은 우리나라에서 받는 것보다 더 깐깐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을 상대로 검진하는 것이라 사소한 것에도 트집을 잡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서 저는 한국에서 건강 검진을 받기로 한 것입니다.


 저는 선릉역에 있는 하나로의료재단(강남 하나로의원)에서 건강 검진을 받았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의사 면허를 가진 사람이라면 어느 병원의 의사에게 건강 검진을 받아도 무방하나, 유학 검진을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으로 가는 게 편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타 블로그 후기를 보니 동네 병원에서는 검진을 거부하기도 했다고도 해서요..

 

 유학 검진을 받기 위해서는 여권과 예방접종 기록표, 그리고 학교에서 준 건강검진표를 가지고 가야 한다고 병원 홈페이지에 써 있습니다. 예방접종 기록의 경우 2000년 이전 전산 기록이 되어 있지 않아서 이런 경우에는 아기 수첩을 들고 가셔도 됩니다. 저는 집에 아기수첩이 없어서 그냥 부모님이 직접 기록한 소아건강수첩을 들고 갔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 전산 기록된 예방접종 기록은 병원에서 조회하기 때문에 따로 인쇄해서 가져 갈 필요는 없습니다. 

(가끔 2000년 이후에 예방 접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산 기록을 안 한 병원이 있는데, 이런 경우 해당 병원에 연락하셔서 전산 기록을 해 달라고 요청하시면 바로 해 주실 겁니다. 병원이 폐업한 경우에는 지역 보건소에 연락하시면 됩니다.)


 강남 하나로의원은 선릉역 4번 출구에서 나와 쭉 걷다보면 나옵니다. 7층으로 올라가셔서 창구에다가 유학 검진을 받으러 왔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거기서 여권과 건강검진표를 제출하게 되는데요, 원래 두 번째 페이지만 내도 되지만 저는 혹시 몰라서 모든 페이지를 다 제출했습니다. 검진표가 전문 용어가 가득한 영어로 되어 있다보니.. 제가 혼자 작성했다간 놓치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해서 다른 페이지까지 병원에 맡긴 것입니다.

 그리고 9층에 올라가서 의사 선생님과 상담 및 문진을 하게 되었습니다. 역시 의사 선생님이 저보다 medical form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계시더라고요.. 결핵 검사는 학교에서 받을 거라는 이야기를 하셨고 파상풍 백신(TD)이 10년 유효기간이 지나서 다시 맞아야 된다고 하셨습니다. (파상풍 예방주사의 경우 예외적으로 어렸을 때 맞고 끝이 아니고, 유효기간이 지나면 필요시 다시 맞아야 됩니다.)   


 그 뒤에 기초 검진과 파상풍 예방 주사 맞고 끝났습니다. 총 비용은 9만 원이 들었네요. 제출비? 30,000원에 기초검진비 10,000원, 그리고 주사 비용 50,000원이었습니다.

 그리고 검진 결과는 일 주일 이후에 나오고, 검진 결과 받으러 또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검진 결과를 받아 보니 두 번째 페이지가 아닌 곳까지 작성해 주셨고, 예방 접종 기록도 전산에 없는 기록임에도 불구하고 제 출생일에 맞춰서 그냥 적어주셨습니다. 애슐랜드 대학의 경우 예방 접종 기록은 학생이 직접 적어도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방 접종 기록이 전산에 없고 아기 수첩까지 분실했다고 하더라도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되겠습니다.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아기 수첩이 없을 때에는 예방접종을 한 병원에 전화하셔서 예방접종 기록을 전산화 해 달라고 요청하셔야 하는데, 큰 병원이라고 해도 옛날 기록은 전산화 하지 않고 파기하는 것 같았습니다 ㅠ.. 만약 확실한 예방 접종 기록을 요구하는 학교라면 예방 접종 기록이 없을 때에는 항체 검사를 하거나 예방 접종을 아예 다시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검진 결과를 받고 나면 병원에서 채우지 않은 다른 부분을 보충 작성해 주시면 끝입니다.